ZERONOVA

Data, Open, Share, Platform, Cloud, Education

MOOC(Massively Open Online Course): 교육의 혁신을 꿈꾸다

with one comment

요즘 주말마다 수업 듣고 숙제하느라 바쁘다. 바로 MOOC(Massive Open Online Course) 사이트 중 하나인 Coursera의 강의를 듣느라고. MOOC는 대학 강의를 교수들이 자발적으로 온라인 코스 형태로 오픈하는 것이다. 무료이고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보니 수강생 대상이 매우 광범위(Massive)하게 된다. 실제로 2011년 스탠포드 대학에서 세 개의 온라인 코스를 개설했는데 각각 10만명 가까이 수강했다고 한다. 이 때의 놀라운 경험을 한 교수들이 UdacityCoursera를 창업했고, 전 세계적으로 MOOC가 확대되기 시작했다. 사실 MOOC에 대한 소개는 이미 여러 블로그나 매체에서 다뤘기 때문에 굳이 다시 정리할 필요없을 것 같다. 여러 소개글 중에 정리가 잘 되어 있는 아래 두개를 가장 추천한다.

MOOC 소개

이외 관련 글들

앞으로 내가 수강하는 강의나 관심있는 강의, 추천할 만한 강의들을 블로그를 통해 소개해 보고자 한다. 대학교육, 더 나아가 교육 전반에 걸친 매우 중요한 혁신이라고 생각하는데, 국내는 생각보다 관심이 적고, 잘 알고 있지 못한 듯하다. 국내에서도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교육 기회를 경험할 수 있게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다.

File:MOOC poster mathplourde.jpg

원본: 위키피디아

Advertisements

Written by zeronova

2013/09/03 , 시간: 7:15 오후

MOOC에 게시됨

One Response

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.

  1. […] 학부 강의를 일반인 대상으로 무료 공개했다. 최근 해외에서 불고 있는 MOOC(Massive Open Online Course)의 흐름에 서울대가 발빠르게 합류한 것으로 볼 수 있다. 우선 모바일앱을 […]


답글 남기기

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Google+ photo

Google+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

%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: